충주시자원봉사센터, 재활용공예 캘리그라피 전문자원봉사자 양성교육
충주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지역사회 재능나눔 활성화를 위해서 오는 3월 12일부터 매주 화, 금요일 오전 10~12시까지 8회 과정으로 ‘재활용공예’ 자원봉사 전문교육과 오후 2~4시까지 12회 과정으로 ‘캘리그라피’ 전문교육을 각각 실시한다.
‘재활용 공예‘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폐품의 용도를 바꾸거나 가공하여 핸드메이드 캐릭터 장난감이나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제작하는 신개념 공예로 자원 재활용의 소중한 가치와 창의력 개발을 돕는 활동이다. 이론과 함께 실기위주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교육 이수 후에는 전문봉사단이 되어 작품전시 및 체험부스운영 등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캘리그라피‘는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디자인과 손글씨가 결합해 아날로그적 느낌과 밋밋한 글자들이 가지고 있는 평범함을 넘어선 ‘독특하고 창조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글씨’로 인간의 다양한 감성을 따뜻하고 감각적으로 표현해 낼 수 있는 매력이 있는 글씨다.
수강생들은 교육수료 이후에 캘리 벽화그리기, 작품전시 및 지역축제에서 캘리그라피 가훈써주기, 체험부스 운영 등 자원봉사로 연계해 활동을 전개 할 계획이다.
자원봉사 전문교육은 자원봉사자의 잠재능력을 발굴, 개발하여 전문봉사단 양성을 위해서 무료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신규 자원봉사자, 일반봉사단체 회원을 우선으로 각 교육과정별 선착순 25명을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1월 30~3월 6일까지이며, 신청방법은 충주시청 홈페이지 및 충주시자원봉사센터 카페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내방, 팩스(☎ 043-850-7959) 및 이메일(cjvc1365@hanmail.net) 신청이 가능하다.
박인자 센터장은 “앞으로 더욱 자원봉사에 있어서 전문성을 요구되고 있다”면서 “이번 교육으로 단순 봉사활동에서 벗어나 전문적인 재능 발휘 및 봉사활동의 질적 향상을 도모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많은 분들이 참여하길 바란다고”고 말했다.
성기노 에디터 trot@featuring.co.kr